1938년 미국 그리스도의 교회(Church of Christ)가 한반도에 전도되면서 무지와 질병, 편견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한 복음전도가 시작; 그 일환으로 교회지도자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은 물론 중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
강서대학교의 탄생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에게 부탁하라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는 디모데후서 제2장 제2절을 교훈, "기독교 진리를 바탕으로 한 일치, 자유, 사랑"을 설립이념으로 하여 1958년 4월 19일 "한국기독학원”으로 개교(신학과, 기독교사회사업학과 및 기독교교육학과); 1974년 정규 4년제 대학 "그리스도신학대학(Korea Christian College)" 승격, 1995년 6개 일반학과 증과와 280명 증원, 신학대학원 신설, 1998년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승격, 2004년 "그리스도대학교"로 개칭, 2015년 "케이씨대학교"로 개칭, 2022년 "강서대학교"로 개칭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평생교육원 출범
케이씨대학교 외에 중등학교인 등촌중학교와 유초등학교인 화곡유치원 및 유아교육기관인 화곡 어린이집 등 교육기관의 운영으로 지역사회와 국가의 인재양성 및 지역봉사에 기여해 오다가 사회교육기관으로서의 보육교사교육원의 신설을 인가받은 데 이어 2001년 평생학습기관으로서 평생교육원을 신설함; 기독교적 봉사와 희생정신에 입각하여 본 평생교육원은 최고 수준을 지향하면서도 최저 수강료를 부과하는 등 일반 평생교육원은 물론 여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과 차별성을 뚜렷이 함; 평생교육원은 대학설립 초부터 선교사들의 영어강의를 진행하는 등 외국어를 중시한 전통에 따라 설립된 직전 어학원을 계승하고, 교회지도자 양성을 위한 정규대학 과정의 보완과정을 흡수하고자 하였음; 사회복지학 학점은행제와 아동학 학점은행제는 각각 대학설립 때 설치되었다 폐지된 기독교사회사업학과와 기독교교육학과를 계승하고자 함; 자격증 과정 등 일반과정은 고등교육여건이 매우 열악한 서울 강서지역의 교육수요에 부응하고자 지역봉사 차원에서 설치되었으며, 여타 다양한 과정은 본교 재학생과 졸업생은 물론 지역주민에 대한 저렴하고 수준높은 연장교육 및 직업교육 수요에 부응코자 설치됨; 외국어를 중시하는 본 대학의 특성과 지역내 고등교육기관에 의한 수준 높은 영어캠프의 필요성에 따라 영어집중 체험학교를 운영 중임; 민간 노인요양보호사 양성기관과 차별화된 수준 높고 공신력 있는 교육을 위해 요양보호사교육원을 신설함
평생교육원 지나온 길
2001년 한국대학부설평생교육원협의회 자격종목 승인(아동미술실기지도사) 받은 이래 한국교육개발원으로부터 2005년 학점은행제 신설을 인가받아 교육인적자원부 장관명의 학점은행제 학습과목 평가 인정(15과목) 받음; 2005년 제1회 영어집중체험학교(초/중학교)를 방학과정으로 신설하였고, 교육인적자원부장관명의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학습과목 평가 인정(20과목)을 받았으며, 2007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장관명의 학점은행제 보육교사 학습과목 평가 인정(11과목)을 취득하여 2008년부터 운영; 2007년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된 서울특별시 강서구청(교육담당관실)의 주최와 본 교육원의 주관으로 제1기 강서새로미대학을 운영하였고, 2008년 제2기 강서새로미대학 수강생을 운영 중임
연관기관의 수탁
사회복지사 자격을 위한 실습과 인턴 및 취업, 지역봉사 등의 차원에서 1998년부터 서울시립 강서노인복지관을 수탁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2007년 금천구립 보육정보센터와 강서구립 꿈꾸는 어린이도서관을 수탁하여 운영 중에 있음; 새터민 복지전문가 양성이라는 대학특성화를 위해 새터민지원센터를 인천 삼산종합사회복지관과 공동 운영 중에 있음; 사회복지사 자격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과 보육교사 자격을 위한 실습, 인턴 및 취업, 지역봉사의 차원에서 구립 어린이집, 대학특성화를 위한 새터민과 다문화 관련 시설의 신설이나 수탁을 추진 중에 있음
평생교육원 교육목표
수월성과 기독교적 인간성에 기초한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인과 세계인 및 봉사인 형성에 기여함
경제성(Economy)과 수월성(Superiority) 높은 평생교육을 통한 학점취득의 대중화
근접성(Accessibility)과 응용성(Applicability) 높은 직업교육을 통한 자격증 취득의 생활화
인간성(Humanity)과 보충성(Complimentarity)에 기초한 교육공백의 극소화